A colossal Dreamer: GR鐵塔-天生我材

완성도라는 보이지 않는 목표와 친구하기. 본문

넋두리

완성도라는 보이지 않는 목표와 친구하기.

江多林 2018. 7. 5. 10:10

작업결과물에는 완성도라는 보이지 않는 기준이 늘 마음 한 구석을 묶여 있다.


자유롭고 싶지만, 완성도 앞에서는 자유로울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어제의 실패로 인해

오늘 쓰일지 안 쓰일지 모르는 완성도를 위해서 정신을 소모하고 있다.


완성도와 연관된 좋은 기억을 더듬어 본다.

가장 최근의 기억은 2009년 G마켓 iOS 앱을 처음 내었을 때와

2010년 1/4분기 2번의 업데이트이다.


2018년 지금 수준에서는 한 참 수준미달의 앱이지만,

첫 출시, 업데이트1, 업데이트2 는 최고의 완성도로

나의 자신감의 근거가 되어 주었다.


첫 출시에서는 Web에서 App으로 첫 전환이었기에

버튼 크기를 당당하게 20x20 pixel 이었다.

그리고, 메모리를 해제하기 애매하면, 그냥 두어 메모리릭을 남겨두고 있었다


작업을 시뮬레이터 위주로 했고,

테스트 장비역시 iPod2.5세대로 통신이 안되니 들고 다니며 써볼 수 없었다.


20x20 pixel 이 너무 작은 크기라는 것을 인지한 것은

출시 1주일 전이었는데..

당시의 앱스토어의 검수/승인 기간을 고려하지 않더라도.

디자인과 직접 컨택하지 않던 내부시스템 때문에

되돌리기는 어려웠다. - 


그렇게 나갔지만 반응은 폭발적이었다.

아이폰3Gs 판매대수의 정확히 절반의 다운로드


핸드폰으로 상품 검색과 상세를 볼 수 있는 것만으로도

충격적인 사용자경험을 줄 수 있어서 그랬던 것 같다.

그리고, 다른 대부분의 앱들의 UX역시 G마켓 앱 크게 다르지 않았다.


업데이트1 에서는 이전의 너무도 작았던 버튼을 최소 40x40으로 키웠고,

처음으로 홈화면에 베스트셀러 상품과 광고슬롯 등을 넣었다.


하지만, 출시 1주일 전에 본부장님 리뷰에서 앱이 계속 죽었다.

그냥 나갈 수 있는(release) 수준이라고 생각되지 않았고,

본부장님도 이건 꼭 고쳐서 나가야 해. 라고 말씀해주셔서

1주일 동안 로그메시지로 검색/검색 해결책/해결책 대응/대응 해서

결국은 수정해 내보냈다.


이전 버전에서 심했던 메모리릭을 수정한 부분에서 중복으로 해제하면서

크래시기 발생했던 상황


결국 수정했고 업데이트 되었다. 여전히 판매량과 다운로드는 딱 절반 유지.

아직 경쟁업체의 앱은 없던 시절


업데이트2 에서는 드디어 카드결제가 들어갔다.

첫출시에는 금결원의 허락없이 수기결제 넣었다가 수기결제 매입카드사의 컴플래인으로

업데이트1에서 제외되었던 것이다.

현대카드와 협업으로 금결원의 허락을 득했고,

(현대카드 오성진 당시 과장님, 정말 애 많이 쓰신 것 감사드려요)

우리는 국내최초 카드결제 출시를 앞두고,

우리 모두 설레였던 기억에 아직도 가슴 벅차다.


하지만, 웹프론트((은행-쇼핑몰 간의 브릿징 JS)를 맡고 있던 업체에서

경쟁업체(삼성카드)에 이 정보를 흘렸고,

동작하는지 안하는지 모르는 삼성카드는 우리 준비가 다 되었으니

결제수단을 연동해달라는 공문과 함께.

국내최초 앱에서 카드결제라는 타이틀은 삼성카드가 가져가게 되었다.


레퍼런스도 없는 상태에서 보도자료부터 뿌렸던 삼성카드 ^ㅡ.ㅡ

함께 했던 팀원이었음에도 의리를 저버리고 경쟁업체에 정보를 흘린 폴라리스 ^ㅡ.ㅡ

그 후에 한 번도 협업하지 않았다. 정확히는 피했다고 하는 것이 맞을 듯.


업데이트2 를 낸 시점 즈음에 경쟁사(CJ오쇼핑, LG이샵 등)에서

쇼핑앱을 출시하기 시작했고,

우리는 네이티브, 경쟁사는 웹하이브리드 경쟁이 되지 않았다.

소설커머스가 등장하기 전까지는...


결론

이야기 정리하다보니 결국 애자일 방법론 이나 스프린트 방법론 등에서 이야기하는 핵심가치로 요약되는 듯.


핵심가치는 비교 불가 최고의 가치를 제공해야하고,

(쇼핑앱 본연의 검색/상세, 관심상품/광고/배송정보, 결제)


나머지는 두리뭉실 블랜딩한 결과가 다른 앱과 비슷하거나 낳은 수준이어야 한다.


하지만, 조금 달리 보면..


경쟁자보다 모든 부문에서 압도적인 가치를 제공해야 최고가 될 수 있다.

(2009년 10월 ~ 2010년 6월 까지 대한민국 앱스토어 1위 ㅋ~)


절대 놓칠 수 없는 핵심가치

핵심가치와 비견할 수 있을 만큼 다른 가치들을 묶어서 한 덩어리로 만들자.

이 2가지 아니면 몇 가지로 정리될 것인데..


이 각각에서 최고(백지장 보다 크면)를 제공할 수 있다면..

최고의 결과를 얻게 된다능...


하지만, G마켓 브랜드 후광이 없었다면,...

후광이 있었더라도, 위와 같은 노력이 없었다면...

- 닭과 계란 이야기로 흐름...


진인사 대천명


:사족:

지금도 이 때 생각하면 가슴이 터질 것 같구만..!!

(진짜 하고 싶은 이야기는 이게 아니었는데...)

그건 2편에서..